올 1월 말까지 모든 에너지를 쏟았던 멋사 FE SCHOOL 1기 과정에 대한 피드백을 어제 전달받았다. 

같이 팀프로젝트를 진행한 팀원들 각각에 대한 피드백을 설문을 통해 수집하고, 이를 취합해 전달해주신다고 했는데

한 사람당 설문을 작성해야하는 인원이 많아서 그런지 생각보다 참여율이 저조하다는 공지를 몇 번 받았던 기억이 있다.

(물론 나는 우리 팀원들+a의 소중한 동료들에게 정성껏 피드백을 드렸던 기억이 있따..! 피드백 너무 재밌어💕)

그래서인지 전달받은 내용에 대한 큰 기대를 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어제 전달받은 자료를 보고 눈물을 좔좔 흘릴뻔 했다 뿌엥 .·´¯இ௰இ´¯`·. 

늘 이야기하던 말이긴 하지만 학부생으로 지내면서 팀프로젝트 보다는 개인 프로젝트 위주로 학습하기도 했고,

대학을 다니면서 과제를 해내기에 급급해 몰입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멋사 과정에서 

팀을 구성해 감귤마켓을 만들어 내야한다는 사실에 굉장히 큰 부담을 느껴 도망가고 싶었지만

그래도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일이라도 찾아서 기여하는 것이 더 낫지않을까라는 결론에 도달했고

피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팀프로젝트를 해야할지 스스로의 최선을 찾아나갔던 것 같다. 

 


 

처음 팀원들을 만나 서로 소개하고 각자의 역할을 나누는 과정에서 먼저 나의 부족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당시 나의 지식 수준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이런것들이다하고 공유해서 비교적 쉬운 파트를 가져갔었다.

이제와 생각해보면 당장 개발 경험과 실력이 부족하다는 마음이 무의식 한 켠에 자리잡고 있었던 것 같다.

약간의 자격지심인 것 같기도 하다. 사실 뭐,, 경험한다고 다 잘하게 되는 것도 아닌 것 같긴 하지만? ㄟ( ~0~ )ㄏ

 

그 당시 팀프로젝트의 업무 분담이나 어떻게 일했는지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구경해보시는걸 추천한다.

https://github.com/jiseung-kang/ggul-market

 

GitHub - jiseung-kang/ggul-market: 감귤마켓

감귤마켓. Contribute to jiseung-kang/ggul-marke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그래서 감동받은 점이 어떤 부분이길래 이렇게 서론을 길게 설명하느냐 하면, 위에서 보인 내 태도와 관한 피드백이었다.
나는 평소에 내 주제, 다르게 말하자면 객관화가 잘 되는 편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하지 못하는 일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편이었고, 이렇게 일하는 방식이 개선점이 되리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 하지만 단순히 일이 아닌 배움이나 성장의 시각에서 본다면 이러한 나의 모습이 소극적인 자세로 비춰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예전의 나는 불가능해보이는 일에 도전하는 것을 꺼려했었다. 어짜피 안될거 해봤자 뭐해 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그런 내가 조금 더 나이를 먹어가면서, 도전을 피해서 얻지 못한 결과들에 대해 후회하는 경험을 하게 됐다. 항상 과거에 놓친 기회들만 후회하다보니 그 시간이 너무 아깝다고 느껴졌고, 그 때 도전했다면, 그 때 시도했다면 뭔가 다른 결과를 만들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에 다다르게 됐다. 이를 통해 도전은 소중하고 적어도 후회를 남기지는 않는다는 배움을 얻었고 지금은 나름 도전을 즐기는 사람이 되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도 내게 그런 습관이 남아있었나보다.

참.. 의식하면서 살아가지 않으면 쉽게 놓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다. 그래도 이번 피드백을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나에 대해 되돌아 볼 수 있었던 것 같아서 너무 좋은 기회였다. 익명으로 전달받은 내용이라 직접 감사를 표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이번 과정을 통해 만나게 된 모든 동료들과 인연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고 싶다 (´▽`ʃ♡ƪ) 


아래는 해당 피드백의 내용 전문이다. 넘 따듯하고 진심으로 조언해주시는 모습에 감동의 눈물바다..🌊😭

 

 

'TIL 記 +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을 돌아보며..  (0) 2022.01.08
211222_TIL:Today I Learned  (3) 2021.12.22
211221_TIL:Today I Learned  (0) 2021.12.21
211220_TIL:Today I Learned  (0) 2021.12.20
211219_TIL:Today I Learned  (4) 2021.12.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