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 data 추출하는 방법

현 회사에서 DB를 postgreSQL로 사용중인데, 데이터 제출을 위해 특정 테이블을 excel 파일로 추출해야했었다.

대부분 query tool을 통한 추출방법만 나와있길래, pgAdmin을 사용해 간단하게 추출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윈도우, pgadmin4 사용 기준)

 

1. 데이터를 추출할 테이블을 조회한다.

아래 예시와 같이 조건없이 조회한 테이블도 추출이 가능하며, 특정한 조건을 붙여 조회한 결과 데이터도 추출이 가능하다.

 

2. pgAdmin 내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클릭하면 바로 내 컴퓨터로 조회한 데이터의 csv 파일이 저장된다.

 

3. csv로 저장된 파일을 연결프로그램 > excel로 열어서 확인한다. 

단, 이때 한글이 깨지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csv 파일의 인코딩 타입을 변경하면 된다.

pgAdmin을 통해 저장된 csv파일을 메모장으로 열면 최조 인코딩 타입은 `UTF-8`로 지정되어있다.

메모장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 기능을 통해 인코딩 타입을 `ANSI`로 변경한 뒤 저장하고, excel로 열면 깨지지 않는다👍

+) Query tool을 통한 csv 파일 추출방법

COPY (
    select * from [테이블명] where [조건]
) TO '/home/postgres/[저장할 파일명].csv'
with csv header DELIMITER ',';

pgAdmin에서 query tool을 열고 위 쿼리문을 입력하면 /home/postgres 하위에 저장된다.

하지만 내 환경에서는 copy 쿼리 실행을 위한 exe 파일이 없다는 오류와 함께 동작하지 않아 GUI 방법을 사용했다.

아마 처음 postgresql을 설치할때 `Windows x86-32` 버전으로 잘못 설치해서 그런게 아닐까..

그것 때문인지 pgAdmin도 브라우저로 열리던데,, 이건 나중에 새로 설치하거나 해서 해결해봐야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