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문구

Context initialized 이벤트를 [org.springframework.web.context.ContextLoaderListener] 클래스의 인스턴스인 리스너에 전송하는 동안 예외 발생

이러한 오류 문구가 출력되었다

 

발생상황

평소와 다름없이 서버를 켜고 작업을 시작하려던 차, 갑자기 이런 오류가 뜨면서 서버 실행이 안됐다. 

어제 퇴근하기 전까지만 했어도 잘 됐던 서버고, 출근하자마자 실행시킨거라 파일을 수정한 것도 없는데 안됐다.

도대체 왜 안되는지 감을 잡을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 ╮(╯_╰)╭

 

해결방안

내가 사용하는 STS4 에디터를 기준으로 설명되는 점인 것을 미리 알린다.

1. 프로젝트 우클릭 > Properties 클릭

2. Development Assembly > Maven Dependencies > 하단에 Apply(또는 Apply and Close)

3. 톰캣서버 재실행 하면 정상적으로 동작~!

 

처음 보는 오류에 당황해서 이것저것 구글링을 하며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려고 했으나,

혹시나 내가 프로젝트를 망쳐버리면 어쩌지 하는 두려움에 파일을 크게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을 택해 이런저런 것들을 해봤다. 결국 해결이 안돼서 마지막 수단으로 컴퓨터 재부팅을 해봤는데 해결됐었던 오류였다.

그때까지는 몰랐지,, 이 오류녀석과의 끈질긴 인연이 시작됐다는 사실을 말이다🤦‍♀️

 

처음 위 오류를 접한게 3월 16일, 그리고 또 이 오류 녀석을 만난게 4월 12일이었다.

그래도 한 번 만나본 오류라고 의기양양해서 컴퓨터를 재부팅했는데도 서버 실행이 안됐다.

아니 왜 저번에는 됐는데~ 이번에는 또 안되는거냐고오.. 하면서 구글링에 다시 착수했다.

그래도 한달동안 이것저것 파일들을 만져보면서 프로젝트 수정에 대한 두려움이 조금 사라져서 그랬는지는 몰라도,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보였던 톰캣 서버 삭제 후 재설치 방법을 택해 수행해보았다.

다행히 다시 설치하니 제대로 또 동작했는데, 문제는 그 다음날에 발생했다.

 

다음날이 되니 또 이 짜식이 실행도 안되고 똑같은 오류를 내뱉는거 아니겠나..... _(:з)∠)_

그래서 톰캣 서버 삭제후 재설치를 하면 또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고,,, 간헐적으로 이런 현상을 반복했어야했다.

 

그리고 오늘인 4월 20일 한동안 잠잠했던 이 오류가 또 아침부터 나를 괴롭혔다.

변경한 것도 없고 어제 퇴근하기 전까지만 했어도 잘 됐었잖아..😢 라고 생각하기도 잠시

도대체 같은 오류가 왜 몇번씩 발생하는걸까 하는 근본적인 궁금함이 생겨서 다시 구글링해 보았다.

 

그렇게 발견한 새로운 해결방법이 바로 위에 적어놓은 방법이다.

제게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해주신 아래 사이트의 질문자님과 작성자님,, 계신 곳으로 절하겠습니다🙇‍♀️🙇‍♀️

https://www.egovframe.go.kr/home/faqinfo/faqinfoRead.do?menuNo=68&faqId=FAQ_0000000000000361 

 

자주 묻는 질문 | 표준프레임워크 포털 eGovFrame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

www.egovframe.go.kr

항상 만수무강하시고 사는동안 행복하십쇼 ο(=•ω<=)ρ⌒☆

 

느낀점

이 방법을 오늘 처음 시도해본 거라 앞으로 해당 오류가 또 발생할지 아닐지를 알 수는 없지만, 그래도 하나의 해결방법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해결법을 시도해보고 조금이나마 자바 프로젝트랑 친해진 기분이 들어서 좀 뿌듯한 것 같다. 만약 또 이 오류가 발생한다면 계속해서 방법을 수정해볼 예정이다! 많관부 많관부~(❁´◡`❁)

+ Recent posts